인권센터

인권의식 강화를 통해 안전하고
상호 존중하는 학내 분위기 조성합니다!

건강한 성

건강한 성

성폭력에 대한 7가지 잘못된 생각들
등록일
2019-11-21
작성자
인권센터
조회수
188

1.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한다일반적으로 성폭력 가해의 74%는 아는 사람으로부터 일어나며, 13%는 가족 내에서 발생합니다. 여기서 아는 사람이란 친족, 데이트 상대, 교사, 직장상사 및 동료, 선ㆍ후배, 이웃 등입니다. 성폭력이 낯선 곳,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한다는 통념은 낯선 사람, 괴한, 밤길, 어두운 골목길의 위험을 강조하고, 일찍 귀가하고 몸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여성들의 일상을 통제합니다. 

2. 주로 젊은 여성들이 성폭력의 피해자가 된다?젊은 여성들, 특히 옷차림이 단정하지 못한 여성들이 쉽게 성폭력의 대상이 된다는 생각 또한 실제와는 다른 통념에 불과합니다. 성폭력 피해자 중 만 13세 이하의 어린이가 전체 피해자의 30%정도에 해당되며, 20%이상의 성폭력이 10대 청소년들에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제 성폭력은 아주 나이 어린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성폭력은 억제할 수 없는 남성의 성충동 때문에 발생하는 우발적 사고다?성폭력이 상대적으로 노출이 심한 여름에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며, 컴컴한 골목길에서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많은 성폭력이 아는 사람에 의해서 발생하며, 또한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성적 충동이 아무리 강하다고 해도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4. 성폭력의 가해자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흔히 성폭력 가해자는 정신적으로 온전치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가해자들은 가해사실을 은폐하면서 정상적으로 사회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성폭력은 정신 질환에 의한 행동이라기보다는 잘못된 성인식과 여성관을 가지고 자신의 분노나 열등의식을 사회적 약자에게 표출하는 행위입니다.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는 성폭력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가해자의 정신이상 문제가 대두되는 것은 이렇게 대부분의 성폭력이 일상에서 평범한 사람으로부터 발생하는 현실을 감추게 합니다. 

5. 야한 옷차림이 성폭력을 유발한다?만약 그렇다면 여름에 야한 옷을 입은 여자들이 성폭력을 당해야 하고, 노출이 심한 열대지역에서는 더 많은 성폭력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러나 성폭력은 계절에 상관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피해자의 연령대도 어린아이부터 노인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념은 성폭력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돌리고 가해를 정당화합니다. 

6. 끝까지 저항하면 성폭력은 불가능하다?성폭력에서 이루어지는 가해행위는 여러 다른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합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가해자보다 심리적, 물리적, 상황적, 관계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끝까지 저항하면 성폭력이 불가능하다’라고 단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또한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상관없이 피해자의 방어 의무만을 강조하는 것은 성폭력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씌웁니다. 끝까지 저항하라는 표현은 피해자의 목숨이나 안전보다 성폭력을 막는 일이 중요하다는 비난으로 작용하며 이는 정조의무를 여성에게 강조하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7. 성폭력은 이성 간에 발생하는 것이다?성폭력이 발생하는 성별관계는 이성 사이뿐만 아니라 동성 사이도 포함됩니다. 성기삽입, 이성애 중심적으로 성폭력 여부 및 경중을 따지는 것은 성폭력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오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군대 내 성폭력이 사회적으로 가시화된 바 있듯이 성폭력은 남녀 사이에만 발생하는 범죄가 아닙니다. 성폭력은 본질적으로 권력의 문제이므로 가해자가 성폭력 범죄를 저지를 때 그 대상은 이성에게만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동성에게 성폭력을 저질렀다고 해서 동성애자라고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동성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사람을 ‘성폭력 범죄자’라고 지칭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동성애자’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