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센터

인권의식 강화를 통해 안전하고
상호 존중하는 학내 분위기 조성합니다!

건강한 성

건강한 성

스토킹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록일
2019-11-18
작성자
인권센터
조회수
162

스토킹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언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한번에 단호하고 분명하게 거절합니다. 돌려 말하면 스토커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줄 오해하게 됩니다. 
2. 연민과 동정에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한번 만나주면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는 말을 절대 믿어선 안 됩니다. 
3. 타이르거나 설득하려 하지 말고 대화는 간단하고 건조하게 끝내야 합니다. 
4. 감정적으로 맞서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가해자의 만족감을 더할 뿐입니다. 
5. 스스로 피해자임을 인정하는 것이 스토커를 물리치는 첫 단계입니다. 피해자임을 인정한다고 해서 가해자의 지배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6. 이는 전적으로 스토커의 잘못이므로 자책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과 원인을 피해자 탓으로 돌리는 가해자의 의도에 말려들게 됩니다. 
7. 가족이나 직장동료들에게 피해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해를 구하세요. 
8. 가해자의 가족이나 가까운 이들에게 알려 교정치료를 받도록 유도합니다. 
9. 위급할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경찰서나 기관, 24시간 편의점의 위치와 연락처를 알아놓습니다. 파출소 등에 미리 상담해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10. 전화번호를 바꾸지 말고 녹음기나 발신자 추적 등을 설치하세요. 불편하면 추가로 휴대폰을 구입해 사용하도록 합니다. 
11. 협박편지와 이메일, 폭행이나 협박에 대해서는 모든 증거를 모아놓습니다. 목격자가 나중에 마음이 바뀔 수 있으므로 사건 직후 진술서 등을 받아놓는 게 좋습니다.